- 목적
- 방과후학교의 운영 주체 개방을 통해 학생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교육비를 절감하여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고자 한다.
- 1.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.
2. 다양한 방과후학교 활동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다.
3. 지속적인 평가와 환류를 통해 운영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.
운영방침
1. 탄력적인 시간 운영
- •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
- • 방학과 연계 운영 등 탄력적인 시간 운영
2. 교육대상 및 장소 확대
- • 학교 및 지역 사회의 다양한 시설 활용
- 방과후 유휴 교실, 특별실 등 기존 학교 시설
- 지역 거점 학교 및 지역사회 시설 연계 운영
3. 프로그램의 다양화
- •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, 인성·창의성·특기 계발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·운영
- • 학생의 수요에 따라 교과 프로그램을 수준별, 무학년제로 강좌를 개설하고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 하도록 유도
4. 다양한 인적 자원 활용
- • 현직 교원, 외부 강사, 자원 봉사자 등 지역사회 가용(可用) 인적 자원 최대한 확보 활용
- •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학교에서 인정한 모든 강사
5.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운영 활용
- • 농산어촌 학생들에게 방과후학교에서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공공성 제고 및 도농간 교육 격차 해소
- • 정부 및 지자체의 재정 투자를 바탕으로 내 고장 교육·복지 문제를 다양한 주체가 연계·협력하여 함께 해결함으로써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