신언중학교 로고이미지

자유학년제 개요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
자유학년제란 ?

중학교 교육과정 중 1년 동안 중간ㆍ기말고사들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,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

주제
자유학년제 운영을 통한 수업개선 및 진로탐색 능력 신장 : " 꿈씨앗 심기, 꿈싹 틔우기, 꿈나무 키우기 " 프로젝트
운영의 필요성
-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일깨워 자기성찰 및 발전을 모색하고 미래지향적인 역량 함양이 필요
- 꿈과 끼를 찾고 키우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으로의 개선이 필요
-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 제공
운영목적
-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통하여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구현
- 교실 수업 개선으로의 창의적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신장
-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능력 신장
대상 및 기간
- 대상 : 신언중학교 1학년, 2학년(연계학기)
- 학기 : 1학년 1~2학기, 2학년 1학기
기대효과
-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이 구현될 것이다.
- 교실수업 개선으로 창의적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이 신장될 것이다.
- 적성과 소질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.

운 영 중 점 과 제

운영과제 1 : 꿈씨앗 심기(Sowing Dream Tree)
해피 신언 『자유학년제 교육과정』편성ㆍ운영
행복한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한 환경 조성
- 자유학년제 운영 T/F구성
- 교사 연구 동아리 조직 운영
- 자유학년제 역량 강화 연수
- 학교환경 및 지역인프라 구축
학부모지원단 조직 운영
효율적인 자유학년제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
- 주제 선택프로그램
- 예체능 프로그램
- 동아리 프로그램
- 진로 프로그램(운영과제3 포함)
기본교과과정의 교육과정 재구성
- 기본교과과정의 핵심 성취 기준 추출
-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다양한 체험활동과 수업실시
운영과제 2 : 꿈싹 틔우기(Budding Dream Tree)
『융합 프로젝트 러닝 및 평가모형』적용
참여ㆍ활동 수업 중심 교수ㆍ학습
- 학생 참여ㆍ활동 수업 모델 적용
- 스마트교실 활용 (태블릿 PC)
- 토론, 실험,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실시
교과통합 진로교육 교수ㆍ학습
-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진로요소 추출
- 교과별 수업모형 적용
- 진로탐색 체험활동
수업개선 평가모형 개발ㆍ적용
- 과정중심 평가모형 개발ㆍ적용
- 프로젝트 등 다양한 평가 방법 적용
- 학생 성취수준 기록지 활용
기본교과ㆍ자유학기 활동 진로프로파일 제작
- 진로프로파일제작
- 학생의 학력 및 자유학기 활동의 질 관리 제고
운영과제 3 : 꿈나무 키우기(Feeding Dream Tree)
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『맞춤형 진로 프로그램』운영
체계적인 진로 프로그램 및 행복수업 운영
- 진로 독서활동
- 다양한 진로검사 실시
- ‘행복수업’운영
♪ Dream Up ♪ 진로 체험의 날 운영
- 진로 직업 체험의 날
- 직업 체험 발표대회
- 직업인 초청 강연
- 행복 신언 진로축제 개최
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진로관련 프로그램 운영
- 울주청소년수련관 및 울주군 진로 직업체험센터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
- 기업, 관공서, 금융기관, 개인 사업장 등 풍부한 지역 인프라 활용